본문 바로가기
라떼의 일상, 정보, 그리고...

FOMC일정과 FOMC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

by 라떼아트* 2024. 9. 18.
반응형

FOMC일정과 FOMC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

 

 

2024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 남은 FOMC일정과 FOMC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FOMC란?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는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 내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위원회로서 매년 8회 정례 회의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FOMC에서는 완전 고용과 물가 안정을 목표로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자산매입 등 여러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FOMC의 통화정책

 

FOMC의 통화정책은 경제를 위한 가속 페달 혹은 브레이크와 같습니다. 연준은 경제가 과열되고 인플레이션이 높아지면 금리를 인상하여 경제를 진정시키고 인플레이션을 낮추려 합니다.

반대로 경제가 침체된다면 연준은 금리를 인하하여 경제를 활성화하려 합니다.

금융시장은 글로벌 정책 방향과 유동성 환경을 점검하기 위해 FOMC에 주목합니다.

FOMC의 의사 결정이 금융시장의 예상과 일치했는지 여부에 따라 주식, 채권, 외환 시장 등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질 수 있습니다.

 

 

FOMC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

 

1. 주식

일반적으로 유동성 측면에서 금리인하는 주식 시장에 긍정적 영향을, 금리인상은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금리 인상이 단행되더라도 경기 여건이 양호하면 부정적 영향은 상쇄될 수 있습니다.

 

2. 채권

기준 금리 변화와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기대 변화는 시장금리 변동의 핵심 요인입니다. 금리인상과 긴축의지의 강화는 시장 금리의 상승요인이며, 반대는 하락 요인입니다.

 

3. 달러

일반적으로 금리 인상은 달러 강세 요인으로 작용하며 금리 인하는 반대로 작용합니다. 단, 다른 국가들과의 상대 격차가 중요합니다.

 

 

2024년 올해 남은 FOMC 일정

 

 

올해 남은 FOMC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국 현지시간 9월 17일~18일(수) - 한국 9월 19일 새벽 3시에 회의 결과를 알게 됩니다.

미국 현지시간 11월 6~7일(목) - 한국 11월 8일(금)에 회의 결과를 알게 됩니다.

미국 현지시간 12월 17~18일(수) - 한국 12월 19일(목)에 회의 결과를 알게 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올해 남은 금통위(금융통화위원회) 일정은 10월 11일(금), 11월 28일(목) 입니다.

 

FOMC일정과 FOMC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

 

 

 

 

FOMC 발표 후 금융시장 반응

 

 

발표 당일

 

1. 주식

S&P500지수는 최근 3년간 평균적으로 발표 이전 횡보하다 발표 이후 한시간 동안 상승 후 하락해 횡보했습니다.

 

2. 채권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는 발표 이전 2시간 동안 상승했고, 이후 하락했습니다.

 

3. 달러

달러는 발표 후 하락한 뒤 30분 이후부터 완만하게 상승하는 겨양을 보였습니다.

 

FOMC일정과 FOMC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FOMC일정과 FOMC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FOMC일정과 FOMC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

 

 

 

발표 전후 10일

 

1. 주식

S&P500지수는 최근 3년간 발표일 이전 10일 동안 횡보를 보이다 발표 이후 10일 동안 상승했습니다.

 

2. 채권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는 발표일 이전에 상승 후 발표 당일 전후로 조정을 보였습니다. 이후에는 재차 상승했습니다.

 

3. 달러

FOMC는 달러화 가치에 중립적이었습니다. 달러는 발표일 이전 10일간 횡보했으며 발표일 이후 10일 동안 횡보했습니다.

 

FOMC일정과 FOMC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FOMC일정과 FOMC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FOMC일정과 FOMC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

 

 

 

 

9월 FOMC: 기준금리 인하 0.25%포인트 VS 0.50%포인트

 

 

이번 9월 FOMC 회의에서는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릴지, 0.50%포인트 내릴지 금리인하폭이 최대 관심사입니다.

현재 미국 기준금리는 5.50%, 한국 기준금리는 3.50%입니다.

 

미국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2%대로 낮아질 때까지 기준금리를 인하하지 않고 동결했는데요. 지난 8월 잭슨홀 미팅에서 제롬파월의장은 '인플레이션 위험은 감소했는데, 고용이 하강할 위험은 증가한 상황'임을 말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연준이 현재 미국 경제를 어떤 상태라고 판단할지, 앞으로 경제 전망은 어떻게 보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만약 경기침체라고 판단할 경우 금리를 0.5% 인하하는 빅컷으로 대응할 것이고, 경기가 그저 둔화된 상태라고 판단할 경우 0.25%를 인하하는 베이비컷으로 대응할 것입니다. 과거 선례를 보면 선자의 경우 증시가 하락하였고, 후자인 경우에는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으므로 몇시간 남은 FOMC결과가 앞으로의 우리증시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줄것입니다.

 

FOMC일정과 FOMC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