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떼의 일상, 정보, 그리고...

존리와 함께 보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법

by 라떼아트* 2022. 6. 1.
반응형

존리

존리와 함께 보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법

코리아 디스카운트란? 한국 상장을 이유로 우리나라 기업의 주가가 비슷한 수준의 외국기업의 주가에 비해 평가절하되는 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원인으로는 한반도의 지정학적 불안감, 지배구조 및 회계의 불투명성, 불합리한 주주환원 정책 등을 뽑을 수 있습니다.

우리 증시는 이러한 코리아 디스카운트 때문에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저평가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코리아 디스 카우트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것이 한국시장의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시장의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이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법이 될 수 있을까요?

먼저 한국시장이 MSCI 선진국 지수에 편입이 되기 위해서는 MSCI 선진국 지수의 필요 조건인 '자유로운 돈의 흐름' 즉, 국내 투자자와 외국이 투자자와의 구별을 없어야 합니다.
우리나라 시장은 아직도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제약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국인 입장에서는 제약이 많은 한국시장에 투자할 메리트가 낮고 한국시장이 다른 시장에 비해 평가절하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시장이 MSCI 선진국 지수에 편입된다면 과연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없어질까요? 한국이 속해있는 MSCI 신흥국 지수에서 한국 증시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큽니다. 그런데 만약 MSCI 선진국 지수에 편입하게 된다면 작은 기업들은 소외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MSCI 선진국 지수에 편입되는 것이 무조건 좋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장단점이 함께 존재하는 MSCI 선진국 지수 편입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얘기할때 꼭 나오는 얘기 중 하나는 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기업 지배구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주주, 소액주주 공정하게 나눠야 할 기업의 이익을 특정 그룹만 그 이익을 가져가게 된다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의 이유가 상실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주주친화정책을 펼치는 기업이 무조건 좋은 것일까요? 대표적인 주주친화 정책에는 배당과 자사주 매입이 있습니다.
배당을 많이 하는 기업이 좋은 걸까요? 상황에 따라 판단해야 할 배당과 자사주 매입입니다. 흑백논리로 좋다 안 좋다를 나눌 수 있는 문제는 아닙니다. 기업의 성장성보다 배당이 더 큰 이윤을 줄 수도 있고, 반대로 기업의 성장성이 배당보다 더 큰 이윤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사주 매입을 많이 하는 기업이 좋은 걸까요? 영리하게 접근해야 하는 '자사주 매입'입니다. 자사주 매입 또한 재투자보다 자사주 매입이 이득일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배당 성향이 높은 '저성장기업' 대표적인 배당주 업종으로는 은행, 음식료, 전통기업이 있습니다.

그 외에 소액주주 권리 침해는 한국 증시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수준의 ESG 경영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할 수 있는 해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코리아 디스카운트에 대한 존 리의 인터뷰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존 리의 인터뷰들을 많이 보는데 존 리는 한국시장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되어 있으므로 오히려 투자할 큰 매력이 있다고 말을 합니다. 좋은 기업을 꾸준히 사모으면서 노후대비를 하라고 합니다. 사실 존 리처럼 시장을 멀리, 넓게, 느긋하게 바라보며 내가 선택한 기업을 시장 상황이 어떻든지 간에 계속해서 모아가는 것은 쉬워 보이지만 실천하기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자신만의 투자철학이 확실하고 자신이 투자한 기업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없이는 불가능하지요.

 

 

출처: 조선일보 머니머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