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이야기 네 번째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에서 사랑받는 누구나 아는 미국의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입니다.
스타벅스의 시작은?
현재 전 세계의 스타벅스 매장 수는 약 3만 개로 세계 최고의 커피 프랜차이즈입니다. 그러나 스타벅스의 시작은 지역 시장에서 커피 원두와 향신료, 티 등을 파는 작은 상점이었습니다.
스타벅스의 창업자는 제리 볼드윈, 지브 시글, 고든 보커 3인입니다. 그들은 커피를 좋아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대학교에서 만나 각자 직업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지속적으로 커피 관련 모임을 만들어 활동하였고 1971년에 이들은 지역 시장에 작은 상점을 '스타벅스'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이곳이 세계적인 커피 체인점 스타벅스의 첫 번째 매장이 되었습니다.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시애틀 공공 재래시장인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에 위치해 '스타벅스 파이크 플레이스점'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스타벅스 로고는 왜 인어일까요?
'스타벅스'라는 이름은 멜빌의 소설 모비딕에서 나왔습니다. 모비딕은 미국 상징주의 문학의 최고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이지요. 모비딕의 주요 등장인물인 에이해브 선장은 흰색 향유고래 모비딕을 잡기 위해서 40년이 넘게 포경선을 탄 인물입니다. 에이해브 선장은 모비딕을 잡으려다 한쪽 다리를 잃었고 이에 복수심으로 광기에 사로잡혀 오로지 모비딕 사냥에만 열중하는 인물입니다.
그런 에이해브 선장 옆에는 1등 항해사 스타벅이 있었습니다. 스타벅은 에이해브 선장과는 달리 냉철하고 이성적인 인물로 언제나 합리적이고 지혜로운 의견을 제시합니다. 스타벅스는 바로 이 인물 스타벅에서 복수형 s를 붙여서 만들어졌습니다. 로고 또한 모비딕과 관련되어 바다의 신 '사이렌'의 모습을 모티브로 하게 된 것입니다.
스타벅스의 성장!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의 성장에는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의 기여가 있었습니다. 그는 빈민가에서 태어나 우여곡절을 겪으며 대학을 졸업한 후 영업사원으로 일을 하였습니다. 스웨덴의 생필품 회사에서는 영업부장과 부사장 자리에까지 오르며 큰 재능을 보였습니다.
하워드 슐츠는 유럽산 커피 기계를 미국 시장에 팔면서 '스타벅스'에 주목하기 시작하였고 이후 스타벅스의 소매 판매와 마케팅을 담당하는 임원까지 되었습니다. 하워드 슐츠가 이탈리아 밀라노 국제소비재박람회에 참석한 것을 계기로 스타벅스에는 큰 변화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만 해도 미국에서는 커피는 집에서 마시는 것으로 인식이 강했었는데, 밀라노에서는 바리스타 직원들이 직접 커피를 추출하여 손님들에게 대접을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커피를 마시면서 바에 앉아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에 감명을 받게 된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자 합니다.
그러나 스타벅스 창업자들과의 의견 차이로 스타벅스 프랜차이즈화에는 실패를 합니다. 결국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를 떠나 '일지오날레'라는 커피 바 체인을 창업합니다. 그는 일지오날레에서 스타벅스의 로스팅 원두로 이탈리아식 커피를 판매하여 새로운 커피 문화를 만들어 내고 시애틀에 매장 세 곳을 여는 등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1987년 일지오날레 창업 2년 후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를 인수합니다.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의 공식 CEO로 취임하면서 스타벅스는 성장하게 되어 2000년대 후반에는 9억 4,500만 달러의 순이익을 거두며 최고의 황금기를 누리게 되었고 지금까지도 세계 최고의 커피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어떻게 성공하게 되었을까요?
스타벅스는 단순히 맛있는 커피를 판매하는 것을 넘어 일상의 여유와 문화를 즐기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전략을 펼쳤습니다. 제1의 공간인 가정, 제2의 공간인 직장과 별개인 제3의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그 속에서 휴식과 여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고객들이 원하는 만큼 오랜 시간을 눈치 보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차별화된 커스터마이징 전략을 보였습니다. 스타벅스에서는 고객이 직접 휘핑크림, 시럽, 우유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레시피로 음료를 맛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타벅스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시즌별 판매되는 MD상품이 있습니다. 시즌별로 나라와 지역별로 다른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기에 희소성을 띤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이렌오더, 고객의 닉네임을 불러주는 친근함, 드라이브 스루 등 다양한 전략을 펼치며 스타벅스는 최고의 커피 브랜드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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