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떼의 일상, 정보, 그리고...

정치적, 사회적 신념과 같은 자기만의 의미를 소비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소비자 운동: 미닝아웃

by 라떼아트* 2022. 4. 12.
반응형

정치적, 사회적 신념과 같은 자기만의 의미를 소비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소비자 운동: 미닝아웃

소비자 운동의 일종인 미닝아웃을 들어 보셔나요? 오늘은 미닝아웃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미닝아웃-착한소비
출처: 픽사베이

 

미닝아웃 (Meaning Out) 이란?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 벽장 속에서 나오다라는 뜻의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된 단어로써 소비자 운동의 일종입니다. 정치적, 사회적 신념과 같은 자기만의 의미를 소비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해시태그 기능을 사용하여 자신의 관심사를 공유하여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 내거나, 옷이나 가방 등에 메시지가 담긴 문구나 문양을 넣는 '슬로건 패션' 등의 여러 형태로 나타납니다. 

특히 MZ세대를 대상으로 진행한 가치 소비에 대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79%가 '자신은 가치 소비자다.'라고 응답할 만큼 많은 2030 세대가 가치 소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동참하고 있습니다.

 

2030 세대는 소비를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 행위 자체와 소비 행위 과정에서 자신의 신념과 뜻을 행사하고자 합니다. 즉, 이들은 가격이 바싸더라도 미닝아웃 소비를 통해서 바른 기업, 착한 기업의 좋은 제품, 좋은 일을 하는 데에 동참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므로써 가치있는 소비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미닝아웃 소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친환경 소비

재활용 원단을 사용한 의류 사 입기, 다회용 장바구니 사용하기,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 사용하기 등의 제로 웨이스트 활동 등이 있습니다.

 

기부상품 소비

판매액 일부를 특정 단체나 업체 등에 기부하는 브랜드, 음식점 등에서 소비를 함으로써 기부에 동참하는 방법 또한 미닝아웃 소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판매액 일부를 환경, 유기 동물 지원, 결식아동 지원 등 다양한 곳에 기부하는 비프렌드 팔찌, 수익금의 절반을 유기 동물 보호소에 기부하는 패션 브랜드 클로렌즈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돈쭐 내기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선행을 베푸는 착한 가게, 기업을 발견하면 적극적으로 홍보해 주거나 팔아주는 행동을 '돈쭐 내기'라고 합니다. 이러한 돈쭐내기 소비나 홍보활동도 미닝아웃의 한 부분입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의미 있는 가치 있는 소비를 하는 미닝아웃 소비 트렌드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많은 사람들이 동참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정치적, 사회적 신념과 같은 자기만의 의미를 소비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소비자 운동: 미닝아웃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