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인생 평생월급 100세 연금 월 500만원! 노후준비 국민연금 개인연금 연금저축 노하우 (feat. 연금박사 이영주)
목돈과 연금의 10가지 차이점 (부의진리: 이영주)
- 목돈은 내가 지켜야 하는 것이고, 연금은 나를 지켜주는 것이다.
- 목돈은 가진 사람은 불안하고, 연금 가진 사람은 꿈이 있다.
- 목돈 가진 사람은 현재 부자, 연금 가진 사람은 평생 부자다.
- 목돈 가진 사람은 "왕년에 내가~"라 하고, 연금 가진 사람은 "나는 앞으로~"라 한다.
- 목돈 까먹는 데는 한도가 없지만, 연금은 까먹어도 한도가 있다.
- 목든을 날리면 평생이 힘들지만, 연금은 날려도 한 달만 참으면 된다.
- 목돈 가진 사람은 호구가 되고, 연금 가진 사람은 갑이 된다.
- 목돈 가진 노인은 일찍 가는 게, 연금 가진 노인은 오래 사는 게 자녀를 도와주는 것이다.
- 목든은 이벤트를 준비하는 것, 연금은 삶을 준비하는 것이다.
- 목돈은 금융자산이지만 연금은 사회제도다.
국민연금의 혜택을 최대한 높이는 방법은?
국민연금은 세대간에 느끼는 차이가 큽니다. 현재 연금을 받고 계시거나 곧 받으실 분들에게는 상대적으로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납입중에 있는 젊은 세대에게는 상당히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러한 점 때문에 연금개혁안이 올라오고 있긴 하지만 어쨌든 상대적으로 불리한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연금은 공적제도이므로 다른 연금에 비해서 내가 낸 돈에 비해서 더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국민연금은 사회제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도는 더 많이 아는 사람들이 더 많이 활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똑같이 내더라도 어떤 사람이 덜 받고, 어떤 사람이 더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좀 더 유리한 방법을 알아볼까요?
첫번째는 국민연금은 많이 내는 것보다 오래 내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30만 원씩 10년을 내는 것보다 10만 원씩 30년을 내는 것이 국민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 급여 소득자들은 급여에서 이미 납입이 되므로 조절을 할 수가 없지만, 임의가입자거나 지역가입자인 경우에는 본인이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므로 오래 내는 것이 유리하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두번째로 국민연금은 과거에 안냈던 기간을 나중에 납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금융상품은 한번 납입을 안했으면 끝입니다. 과거에 안 낸 것을 나중에 낼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국민연금은 과거에 안 낸것을 나중에 낼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추후납부제도라고 합니다. 자 그런데 이 추후납부를 굳이 지금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연금받기 전날 하면 됩니다. 왜냐하면 국민연금 수령공식에 거치기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즉, 일찍 낸 사람과 늦게 낸 사람과의 연금액의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똑같은 금액을 내야 하는데 오늘 내는 것과 연금받기 전날에 내는 것과 연금액의 큰 차이가 없으므로 추후납입할 금액을 다른 방식으로 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어떻게 평생월급 월 500만 원을 만들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연봉 3,600 만 원(월 300만 원)을 받고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일단,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은 의무가입입니다. 국민연금은 내 월급의 9% (직장에서 4.5%, 내가 4.5%) 를 납입하고 있습니다. 이미 월 27만 원씩 납입하고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퇴직금은 통상 1년이면 1달이므로 연 300만 원씩 월 25만 원씩 저축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개인이 꼭 준비해야 하는 개인연금이 있어야 합니다. 연간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이 400만원 이므로 세제혜택 받을 수 있는 금액까지 납입을 한다고 하면 월 약 33만 원을 납입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갖추어 놓는다면 일댠 80만 원을 노후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 됩니다. 여기에 개인연금보험을 20만원씩 보험사를 통해 적금을 들어 놓는다면 기본적으로 100만원은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 되겠습니다. 이것을 20, 30대에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 꾸준하게 한다면 노후에 최소 삼사백 이상 연금을 마련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미리 안하고 나중에 하려고 하니 문제가 생기고 큰 금액이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40, 50대는 부족한 것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럴경우에는 일시납 상품을 이용해서 부동산, 주식, 현금으로 있는 자산을 연금자산으로 바로 교체하는 상품들을 이용하여 연금포트폴리오를 짜야합니다.
출처: 연금부자들 (이영주)
포스팅을 하다보니 라떼의 노후대비는 잘 되어 있는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국민연금, 개인연금, 개인연금보험, 노란우산공제, 퇴직연금(IRP)
퇴직연금을 제외하고는 10년 이상 유지중, 라떼도 제대로 셋팅은 해놨는데 너무 늦게 시작을 했네요. 최소 20년은 납입을 해야 노후대비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 앞으로 10년은 더? 헉! 바로 이 이유때문에 라떼는 쉬지도 못하고 N잡을 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겠군요 ㅠㅠ
어린자녀가 있으시다면 분명 아이 이름앞으로 통장하나쯤은 만들어 용돈관리를 해주실텐데요. 사실 키우다보면 저축같은 것은 여차여차해서 해지하고 끝까지 들고 가는 경우가 없더라구요. 라떼도 우리아이 태어났을때 만들어주었던 통장은 이미 집살때 고스란히 들어갔습니다. 딸 미안~~~~
해지하지 않고 들고 가는 것은 딱 두가지 더라구요. 주택청약통장과 연금저축이요^^
소액이 매달 꼬박꼬박 들어가다 보니 어느새 내 수입과는 상관 없는 잊혀진 돈이 되고 집장만 같은 큰 돈이 들때도 절대 건들지 못하는 장점 바로 그 점이 후에 큰 수익을 줄수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투자에 대해 공부하면 할 수록 시간의 투자가 제일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100세 인생 평생월급 100세 연금 월 500만원 꼭 달성해서 풍족한 노후를 즐겨야 겠습니다!
'라떼의 일상, 정보, 그리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녀 명의 주식 펀드 투자! 증여세는 어떻게 될까요? (1) | 2022.05.19 |
---|---|
자수성가로 부자가 된 사람들의 8가지 공통적 습관 (저서: 부자 습관 가난한 습관) (5) | 2022.05.18 |
퇴근이 곧 출근, 지금은 N잡러 시대! (8) | 2022.05.15 |
BLEND 영통점 - 브런치 카페 (2) | 2022.05.14 |
기업이야기 3탄 - 허쉬 (Hershey) (2) | 2022.05.13 |
댓글